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40회 강릉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강릉시의회


일시 : 2014년 09월 11일

장소 :


  1. 의사일정
  2. 1.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의회사무국 소관)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의회사무국 소관)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

(11시08분 감사계속)

○위원장 강희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오늘은 지난 9월2일 실시한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감사에 대한 지적사항을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를 듣고 잘못된 지적사항이나 누락된 내용은 정리하여 본 위원회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1.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의회사무국 소관)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 

(11시08분)

○위원장 강희문  그러면 전문위원 나오셔서 지적 사항에 대해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우리 운영전문위원이 명퇴를 하셔서 내무복지전문위원께서 해 주시겠습니다.
○내무복지전문위원 마서하  내무복지전문위원 마서하입니다.
201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는 9월2일에 실시하였으며, 감사결과 지적사항으로는 의원 의정활동 적극지원과 의회일정 사전설명 및 의원동정 적극 홍보, 의회 출입자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지적하셨습니다.
오늘은 지적된 내용 외에 추가 또는 변경, 삭제할 사항이 있으면 위원님들께서 협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강희문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전문위원의 보고에 대하여 추가 또는 삭제, 수정되어야 할 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세남위원님!
기세남 위원    기세남위원입니다.
본 위원이 감사할 때 출석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체크를 하지 못 했는데 좀 여쭤볼게요.
무단방문자를 통제한다는 게 무슨 의미를 가지고 방문자 통제를 하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이대식  우리 의회청사에 들어오는, 표현은 이렇게 했지만 청사에 방문하는 분들에 대해서 목적이라든가 안내가 좀 필요하지 않느냐 그래서 지적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기세남 의원    누가 이걸 지적했지요?
○의회사무국장 이대식  운영위원장님이 지적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세남 의원    지금 의회가 시민들의 대의기관인데 모든 민원인들이 의회를 방문하데 통제한다는 그런 표현은 조금 잘못 표현된 것 같고 이걸 자유스럽게 문턱을 낮춰서 모든 민원인들이 자유스럽게 의회를 왕래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 되는 게 아닌가요?
○위원장 강희문  맞습니다.
기세남 의원    이런 내용들이 무단방문자 통제라는 용어가 감사지적 사항이 돼서 기록에 남겨진다고 그러면은 조금 문제가 있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의회는 모든 강릉시민들이 자유스럽게 드나들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돼야지 무슨 검찰에 출입하는 그런 개념의 접근이 돼서는 바람직하지 않겠다, 그래서 무단방문자 통제라는 표현은 좀 적절하지 않겠다 하는 생각이 들고, 의원 의정활동 적극지원이라는 게 상당히 상징적인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 좀 더 구체적으로 의정활동을 하는데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 주는 게 어떤 것이 담겨져 있을까 하는 부분이 좀 드네요.
추가로 좀 말씀드릴게요.
의정활동 적극지원이라는 것은 전문위원, 전문위원들이 전문성을 가지고 사전에 업무보고 할 때, 또 예산심의 할 때, 사무감사 할 때 아주 굵직국직한 의정활동 중에서 그런 사안이 생겼을 때 의원들이 전문강사를 통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또 공부를 하고 하는데 평소에 전문위원들이 뭐 강사수준은 안 되더라도 초선의원들에게 또 2선, 3선 의원들에게 필요한 자료를 정보를 사전에 줄 수 있는 그런 창구를 시스템을 좀 만들어 가 줬으면 좋겠다 그걸 좀 하나 추가를 하고 싶습니다.
전문위원들이 지금 의정계는 행정적인 지원을 하지만 의사계가 의원들의 의사일정에 대해서 뒷받침하는 게 사실 바쁜데 좀 편안하다고 해서 사실은 전문위원들에 대한 부분들을 활용을 하는 것이 상당히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본 위원도 그렇게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우리 국장님은 전문위원들이 좀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사전에 그런 것들을 자료를 준비해서 이번 감사 때는 어떤 것들을 중점적으로 준비를 해 주셨으면 좋겠다, 각 의원별 각 상임위원회별로, 그런 것이 안 되니까 지금 본 위원이 듣기로는 시 본청에서는 많이 편하다는 거예요.
왜? 초선의원들이 많이 들어오니까 자료요구하는 게 없으니까 그런 얘기를 간접적으로 듣습니다.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은 전문위원들이 좀 뒷받침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이 들고 그 다음에 전문위원 외 의사계하고 의정계는 의정활동을 하는데 조금 전에 얘기했던 회의하는 부분은 의사계고 행정적인 부분은 사전에 거기에 받쳐줘야 되는데 의사국장님이 그걸 얘기를 사실은 안 했어요.
본 위원이 예를 들어서 하나 얘기를 한다면 BTL사업 주문진 그걸 시의회에서 조사위원회가 구성돼 가지고 위임을 해 줬단 말이에요.
위임을 해 줬으면 위원들이 활동을 하는데 뒷받침을 해 줘야 되는데 전혀 뒷받침을 안 했어요.
그런 얘기를 하면은 불필요하기 때문에 그냥 개인이 개인차를 타고 다니면서 거의 1년 가깝게 사실은 다니면서 했단 말이에요.
그런 부분들을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지나 놓고 보니까 아! 이런 부분들은 의회에서 준비를 해서 받쳐줘야 되는데 의사국에서 그런 부분을 전혀 고려하고 받쳐주지 않다 보니까 조사하는 것이 부실한 조사가 될 수밖에 없었다하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이건 1년을 한 해를 정리를 하면서 행정과 예산부분에 대한 감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본 위원이 그때 나오지는 않았지만 이런 부분들은 의사국장님이 행정적인 부분하고 또 의사부분에 대한 부분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좀 만들어서 전문위원과 의사계와 의정계에 내용들을 좀 담아서 좀 이렇게 해 주시면 좋겠다, 의회가 의원들이 좀 더 활발하게 할 수 있지 않겠나 하는 말씀을 드리고, 그리고 의사일정 부분은 설명을 하는 것들은 뭐 핸드폰으로 해서 주기는 주는데 의원들의 동정에 대한 것들을 홍보할 수 있는 게 사실은 우리가 지금 YBS에서 나오는 그게 유일하고 기타 다른 부분들도 각 지역별로 활동을 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이 좀 보여줄 수 있는 그런 것들도, 그건 운영위원장님께서 의장단에다가 우리가 언론사에다가 뭘 해 주느냐 하면 시장은 어마어마한 예산을 지원해 주면서 공보담당관실에서 시장의 치적을 홍보한단 말이에요.
그런데 의원들은 뭘 하는지를 지금 딱 그거 하나 밖에 없어요.
그래서 그거는 도민일보, 강원일보나 그런 쪽에다가 창구를 하나 만들어 가지고 공식적으로 의원들이 지역별로 활동하는, 시정홍보만 하는 것보다는 창구하나 창을 만들어 가지고 그렇게 좀 해 주면은 지역별로, 그거는 또 어느 의원은 내고 안내고 이렇게 하는 것보다는 도민일보나 강원일보에 그렇게 해 주는 게 우리가 예산지원을 해 주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뭐 여기 기록을 안 남기더라도 자료계장은 조금 전에 YBS에서 하는 것들은 의원들이 잘 모르잖아요?
그러면 방송하고 할 때 그때 철저하게 좀 준비를 해서 이번에 촬영을 해 가지고 언제 방송이 나가니까 준비를 좀 하십시오.
뭐 이렇게 해서 알려주시고 이러면은 아마 좀 더 알차게 될 수 있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정도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강희문  제가 아까 위원님 질문사항 중에 방문자 통제라고 말씀했는데 방문자 통제는 아니고 저희들이 의회에 들어와 보시면 알겠지만 우리 의원들 같은 경우에는 들어오면 뭐 자기 사무실이 있으니까 바로 찾아가서 이렇게 할 수 있는데 민원인들이 왔을 때는 안내자가 없다 보니까 어디로 가야 될지 잘 모르거든요.
그래서 우왕좌왕하는 그런 거 아니면 휴대폰전화를 통해서 지금까지 찾아왔었기 때문에 우리 사무실 청사입구에 안내자가 있어서 안내자가 안내를 할 수 있도록 뭐 이런 취지에서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 주시면 될 것 같고, 저희들 의정활동 적극지원을 좀 해야 되겠다하는 것은 위원님 말씀하신 그런 얘기가 지난 번에 다 논의되었던 사항이 되겠습니다.
또 다른 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세남 의원    그러면은 이 감사결과를 이게 지금 책자로 만들어지고 기록에 남는다는 말이에요.
그런데 조금 더 구체적인 내용들이 적시가 되면은 다음 우리가 감사할 때 전년도는 어떤 내용들이 적시가 됐기 때문에 그걸 이행했는가 안 했는가를 또 보는 참고자료가 되니까 조금 더 구체적으로 여기 지금 오늘 의결을 해 주지만 그런 내용을 좀 담아가지고 그렇게 좀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위원장 강희문  예, 기록에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기세남 의원    하나만 더 생각이 나서 말씀을 드리는데 이것도 지금 감사사항에 지적사항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회기별로 운영위원회에서 계속 얘기를 했어요.
이거는 전문위원들이 이번 회기 중에는 의원들이 착안을 못 하면은 착안사항까지도 이번 산업건설에서는 이러이런 내용들을 가지고 심의를 하고 또 이런 내용들을 가지고 하는데 그 동안에 모아놨던 현장 방문하는 부분, 현장 방문하는데 뭘 어떤 것을 가지고 현장방문을 한번 하면 좋지 않겠느냐 하는 것들 해서 상임위원회별로 전문위원이 좀 제시를 해서 알차게 좀 회기 별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해 주시면 좋겠다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거 하나 더 참고를 해서 ......
○위원장 강희문  예, 기록에 꼭 넣도록 하겠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이상 말씀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를 방금 논의한대로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으므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가 작성되었음을 선포하겠습니다.
그리고 감사종료를 하기 전에 한 가지 당부의 말씀을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1차 정례회를 시작해서 뭐 재선 이상 되시는 의원들께서는 나름대로 본인이 알아서 모든 자료라든가 이런 것을 챙기고 있지만 또 이번에 처음 등원하신 의원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이제 뭐 두달 정도 지났기 때문에 나름대로 어느 정도 의회의 시스템을 파악은 하셨겠지만 나름대로 아무래도 부족한 점이 없잖아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또 1차 정례회기간인 만큼 사무국장님을 비롯해서 전 직원들이 우리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좀 많은 도움을 주시고 특히 이제 기세남위원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우리 산업건설이나 내무복지 전문위원님께서는 우리 의원님들이 이번 행정사무감사나 이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좀 적극적으로 도와주시고 또 시정질문이나 이런 것을 좀 하셔야 됩니다.
그럴 때 혼자 모든 것을 다 준비하시자면 사실 벅차거든요. 전 분야를 다 하자면 ......
그래서 우리 전문위원께서는 좀 많이 도와주시고 또 특히 우리 의정계나 의사계, 홍보계, 우리 직원들도 각자자기 맡은 분야를 좀 더 적극적으로 우리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을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해서 의원님들이 열심히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뭐 그렇다고 지금까지 잘 안 하셨다는 것은 아닌데 잘하셨지만 그래도 조금 더 내가 할 일을 좀 찾아서 적극적으로 한다고 그러면 아마 일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그렇게 해 주시고 다행히 오늘 추석명절을 지내고 돌아와 보니까 우리 청사에 안내하는 분이 있어서 뭐 어느 정도 조금은 안정감을 되찾아가는 것 같습니다마는 조금 더 기왕 하는 것 좀 더 보완을 해서 다른 민원인들이 왔을 때 불편함이 없도록 국장님께서 좀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당부 말씀드리지만 처음 들어오신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우리 직원들이 좀 의원들이 요청을 해서 할 수도 있겠지만 적극적으로 가서 뭐 불편한 점이 없느냐 뭐 좀 도와 드릴 사항이 없느냐 이렇게 좀 물어보고 도와주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런 당부의 말씀을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대식  알겠습니다.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부족함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강희문  그동안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노력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이상으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13시56분 감사종료)


강릉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