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03회 강릉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행정사무감사회의록

제1호

강릉시의회


일시 : 2022년 09월 01일

장소 : 행정위원회회의실

피감사부서 : 의회사무국


(15시03분 감사개시)

○위원장 윤희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와 강릉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오늘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는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 전반을 점검함으로써 위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여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의회 운영을 추진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위원님 여러분께서는 잘못된 점이나 시정할 사항에 대하여는 지적하여 개선토록 하여 주시고, 잘한 사항에 대하여는 더욱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격려를 아끼지 않는 등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 진행순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진행순서는 먼저 증인선서를 받은 다음, 감사 자료에 대한 보고를 받고 이어서 질의·답변을 통하여 감사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9월 22일 14시에는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여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겠습니다.
그러면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먼저, 지방자치법 제49조 제4항에 따라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는 관계 증인을 대표하여 의회사무국장께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고, 다른 증인들께서는 함께 오른손을 들어 선서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선서가 끝나면 선서문을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정면을 향하여 전원 기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님,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선서!
본인은 강릉시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 및 강릉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증인으로써 증언을 함에 있어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9월 1일
강릉시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운영전문위원 박찬영
행정전문위원 정의용
산업전문위원 이수호
입법전문위원 이정환
총무담당 김미현
의정담당 장영수
의사담당 권경동
홍보담당 최성실
○위원장 윤희주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의회사무국장 배항규입니다.
2021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 보고에 앞서, 보고서에는 없습니다만 전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3건에 대한 처리 결과를 먼저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희주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수 위원님.
김홍수 위원  김홍수 위원입니다.
의회사무국 정원에, 정원이 서른세 분인데 지금 6명 결원이 있어요.
충원 계획이 어떻게 되시는지…….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좀 전에, 아까 제가 보고를 드렸는데 지금 우리 정책지원관 때문에 정원을 33명으로 일단 늘려놨습니다.
그래서 정책지원관이 올해 4명을 충원하고, 내년에 5명을 또 충원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때 되면 이 정원이 다, 결원이 해소될 걸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김홍수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희주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서정무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정무 위원  서정무 위원입니다.
10페이지에 보면 진정서 접수 및 처리 내역이 있지 않습니까?
대다수 집행부에서 처리해야 될 일이라 집행기관에 이송이 되는데 이송 이후에 결과나 이런 부분은, 우리 진정서 접수 이후에는 별다른 내용은 없습니까?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저희들이 이송을 하면 집행부에서 충분한 답변을 통해서 저희들한테 답변 자료를 보내오거든요?
서정무 위원  아, 피드백이 옵니까?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그럼 저희들이 답변을, 의회 의장 명의로 답변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서정무 위원  아, 의장 명의로?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예.
서정무 위원  그럼 접수한 진정인은 거기에 대한,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답변을 의회한테 받아 보는 거죠.
의회에서 의장으로부터 받아 보는 겁니다.
서정무 위원  의장님으로부터 받는 건가요?
답변 만족도는 만족스러워하시나요, 진정인들이?
아니면…….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일단은 진정하시는 분들은 다 만족 못 해서 진정하시는 부분인데,
서정무 위원  그렇죠.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보통 해결이 안 되는 부분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서정무 위원  그렇죠.
시청하고, 집행부하고 사전에 했는데 안 되니까 의회로 넘어왔을 텐데…….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예, 그런 사항입니다.
서정무 위원  그 이후에 시의회에 진정서를 넣었을 때와 시에서 했을 때의 차이점이 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일단은 의회에서 관심을 갖는 부분이기 때문에 집행부에서 한 번 더 살펴볼 수 있는 그런 부분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서정무 위원  의원들과 공유가 되고?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또 의원님들이 그 부분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집행부와 논의를 하게 되니까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봅니다.
서정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희주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용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래 위원  이용래 위원입니다.
12페이지에 보면 저희가 지금 홈페이지가 구성이 되어 있지 않습니까?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예.
이용래 위원  제가 이번에 들어와 보니까 상당히 편성도 잘 되어 있고, 좋은데 지금 월 평균 1,730명 해 가지고 연에 2만 명 정도가 방문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걸 홍보를 좀 더 해서 많은 시민들이 더 들어와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왜냐면은 우리 의원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활동을 하는 지에 대해서 시민들이 잘 모르시는 부분이 많거든요?
그래서 의회에서 이걸 조금 더 확대를 시켜서, 시민들에게 더 많은 홍보를 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주셨으면 합니다.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예, 저희들이 계간지 이런 부분도 있으니까 그런 부분에도 좀 올려서, 홍보지 이런 데서도 접속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주소를 충분히 홍보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명함 같은 데도 올려주시면, 개인 홈페이지 같은 게 접속이 가능하니까 그 부분도…….
이용래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희주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그러면 본 위원이 한 가지만 질의 드리겠습니다.
국장님, 우리 언론매체 홍보하잖아요?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예.
○위원장 윤희주  지난해 우리가, 강릉시의회가 포럼을 굉장히 많이 개최를 했거든요, 그죠?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윤희주  그게 언론매체를 통해서 한 포럼들이 많습니다.
도민일보도 그렇고, 강원일보도 그렇고.
그 포럼에 대해서 좀 성과라든가 아니면 거기서 가지고 오는 여타의 그런 내용들이 어느 정도였다고 보십니까?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이게 사실 올해 감사 자료가 저희들이 제출이 된 건 2020년도 분인데, 저희들이 포럼을 한 건 2021년도에 포럼을 했습니다.
사실 언론사에다가, 언론과 같이 한 것도 있고, 대학과도 포럼을 같이 했던 부분이 있는데 피드백이 좀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은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고 저희들이 생각됩니다.
○위원장 윤희주  해서 본 위원이 이 부분에 대해서 질의드리고 싶은 건 우리가 언론매체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이용하는 건 사실 의원님들의 홍보에 대한 부분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해달라는 의미이기도 하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원님들이 각 언론에 동정이나 이런 부분들이 날 때는 사실 그렇게 여의치 않게 난단 말이에요, 그렇죠?
예를 들어서 동시에 강원일보하고 도민일보에 우리가 홍보부에서나 의회에서 이렇게 다 전달을 해도 어느 한쪽에 치우쳐서 나기도 하고, 다른 한쪽은 또 없어지기도 하고, 의원님들 순서가 뒤바뀌어서 의원님들 사이에서 약간의 그런 미묘한 갈등 부분도 생기고, 그런 걸 아마 국장님이 제일 의원님들께 많은 질타를 받는 요인 중에 하나라고 본 위원은 생각을 하거든요?
굉장히 민감한 부분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그렇게 우리가 원하는 대로 하지 않을 때는 사실 의회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대처를 해 주셔야 됩니다.
지난번에 우리가 지금 2021년도 거를 보고 있잖아요, 그렇죠?
21년도 거를 보고 있죠?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제가 착각을 했습니다.
○위원장 윤희주  22년도, 올해는 22년도인데 우리가 사실 지난번에 11대에 포럼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다각도로 구상을 해서 했을 때는 좀 더 의회에 대한 관심을 부각시키기 위해서 했는데 그런 부분들이 그렇게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았다, 본 위원은 사실 그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국장님의 생각은 어떠십니까?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사실 동정은 저희들이 항상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고요.
저희들도 항상 필요한 부분이 언론과의 유대 관계를 할 수 있는 게 광고비나 포럼 이런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유대를 할 수 있는 부분이 그런 부분인데 줄 때만 사실, 최선을 다하겠다 하는데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하여간 부족한 부분은 저희가 언론과의 유대 관계를 강화해서 동정이 많이 실릴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윤희주  언론과의 유대 관계를 강화하시든지, 아니면 언론과의 관계를 끊으시든지?
사실 고육지책이거든요, 이게.
그래서 이런 거를 물론, 홍보계에서 굉장히 많이 노력을 하지만, 그래도 국장님의 한 마디가 좀 더 힘이 실리지 않나 하는 생각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의원님들 연구회를 작년에 했었단 말이에요?
거기에 대해서는 의원님들이 좀 만족하는 부분도 있고, 사실 조금 부족하다 생각하는 부분이 있는데 올해는 선거 때문에 그걸 다 담지 못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윤희주  그래서 내년에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좀 더 발 빠르게 움직이셔서 의원님들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장님께서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배항규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희주  어쨌든 한 해 동안 우리 의회를 이끌어 가신 국장님과 사무국 직원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9월 22일 14시에는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를 위하여 수고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의회사무국 직원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15시20분 감사종료)


강릉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