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6회 강릉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강릉시의회


일시 : 2016년 11월 29일

장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17년도 당초예산안

  1. 심사된 안건
  2. 1.  2017년도 당초예산안

(14시03분 개의)

○위원장 최익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6회 강릉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합니다.
오늘 회의는 의회사무국 소관 2017년도 당초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7년도 당초예산안 

(14시03분)

○위원장 최익순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7년도 당초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성태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7년도 당초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참조)

○위원장 최익순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명수  전문위원 박명수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7년도 당초예산안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7년도 당초예산 총 규모는 29억5,100만원으로 전년도 28억3,500만원 대비 4.1% 증가한 1억1,6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2001년도에 설치한 본회의장의 영상시스템이 노후하여 현재 SD급인 본회의장 카메라를 상임위원회 회의실과 마찬가지로 HD급으로 교체하고, 교체한 카메라와 연동하여 디지털 영상 저장, 자막, 화면 분할이 가능한 통합송출장비를 구축함으로써 고화질 영상 녹화와 안정적인 본회의 방송을 위해 청사유지관리에서 본회의장 노후영상장비 교체비 1억6,000만원이 증액편성 되었습니다.
또한 의원 1인실 재배치사업과 제10대 후반기 개원에 따른 안내책자, 의원조직도, 홍보 DVD 제작이 완료에 따라 관련 예산들은 삭감된 반면, 의정연구 활성화 차원에서 제10대 전반기 의장연설문집 제작에 800만원, 의회 홈페이지 운영에서 의회인터넷 방송서비스 개선에 700만원이 각각 증액편성 되었습니다.
그밖에 일반경상비는 시 재정여건을 고려하여 전년 대비 동결수준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그러나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보좌와 원활한 의정운영을 위한 예산은 누수 없이 반영 편성하였으며, 시의 어려운 재정여건을 볼 때 적정하게 편성되었다고 검토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익순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7년도 당초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건영위원님!
박건영 위원  박건영위원입니다.
141쪽에 보면 의회 홈페이지 운영에서 900만원이 증액이 되었습니다.
공공운영비에 200만원이 증액되었고, 연구개발비에 700이 증액되었는데 연구개발비는 전산개발비 해서 의회 인터넷방송서비스 개선이라고 해서 1식이 있어요.
그런데 1식으로 나와 있으니까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인지 설명을 해 주십시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본회의장 4층에 방송실이 있습니다.
방송실에 인터넷 생방송을 위해서 코팅장비 교체가 되겠습니다.
다양한 인터넷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웹 정도가 되겠습니다.
박건영 위원  기존의 장비가 노후가 되어서 교체하는 것입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노후가 되어서 교체하는 것입니다.
박건영 위원  그리고 200이 증액된 것은 어떤 부분입니까?
앞에 일반운영비요.
시설장비유지비 해서 동영상시스템 유지?보수 홈페이지 및 회의록 시스템 유지?보수 해서 전년도 보다 200이 증액되었는데요.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유지?보수 관리비입니다.
박건영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익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배용주위원님!
배용주 위원  배용주위원입니다.
본회의장 노후영상장비 교체 해서 1억6,000을 이번에 새로 세웠죠?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그렇습니다.
배용주 위원  어떤 장비를 어떻게 교체한다는 거죠?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3층에 있는 본회의장의 영상장비 시스템을 2001년 건물 지을 때 처음으로 장비를 개설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보면 칙칙 소리도 많이 나고 전체적으로 노후해서 이번에, 한 16년이 경과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인터넷 등에서 소음이 많이 발생되는 관계로 영상장비 교체하는 것입니다.
배용주 위원  이런 건 소음이 난다고 하면 기술적으로 수리는 안 되나요?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그게 한 16년이 경과되다 보니까 구형이 되어서, 지금 HD라는 그런 화질이라든가 이런 걸 보면 다 다르기 때문에 교체가 되는 것입니다.
배용주 위원  화질에도 문제가 있고, 잡음이 나고 설치한 적이 오래되다 보니까 노후해서 교체해야 되겠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그렇습니다.
배용주 위원  이 1억6,000이 영상장비만이에요?
영상장비라 그러면 지금 우리 본회의장 앞에 나오는 모니터하고 천장에 녹화하는 장비를 다 통틀어서…….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영상장비하고 방송장비 부분도 있고 카메라장비 일부분도 있고 그렇습니다.
배용주 위원  하여튼 예산을 많이 들이는 것만큼 효과도 좋은 것으로 해서 활용이 잘 되도록 부탁드리고요.
관용차량 운영관리가 있잖아요.
2,400만원 정도가 책정되어 있는데, 우리 버스 내용연수가 있죠?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그렇습니다.
배용주 위원  버스 내용연수가 몇 년입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제가 알기로는 8년으로 알고 있습니다.
배용주 위원  지금 몇 년 되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9년 되었습니다.
배용주 위원  이거 혹시 버스교체 계획은 갖고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저희들이 이번 당초예산에 대형버스 교체를 올렸습니다만 예산관계 때문에 추경에 확보하는 것으로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배용주 위원  국장님 오시기 전에, 사실 의회버스 옆에 강릉시의회라고 써졌더라면 망신을 당할 뻔 했습니다.
저번에 울산 태화강 갔다 왔다 하는 중간에 고장이 나서 택시를 불러 타고 가는 경험을 했어요.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얘기를 들었습니다.
배용주 위원  어쨌든 간에 그렇잖아요.
보면 버스를 매일 운행하는 것도 아니고 어쩌다가 한 번씩 장거리를 나가는데 사전에 예방점검이라든가 이런 걸 좀 안 하나요?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올해부터는 장비점검을 해서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배용주 위원  장거리 가는데 사전에 그런 점검도 없이 중간에 가다가 서는 사례는 발생이 안 되도록 하고요.
대형버스 교체하는데 비용은 얼마 정도 듭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한 2억 정도 듭니다.
배용주 위원  어쨌든 간에 버스도 예산범위 내에서 할 수 있으면 교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추경에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용주 위원  앞으로 버스가 고장 나고 이러면 국장님이 다 수리하셔야 합니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익순  박경자위원님!
박경자 위원  박경자위원입니다.
의회도서관에서 도서구입 하는데 250만원이 책정되어 있는데 주로 어떤 책을 구입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1층에 도서관이 있습니다만 올해도 제가 확인해 보니까 250여명이 도서관의 책을 빌려가고 하는데요.
작은도서관이다 보니까 올해 같은 경우 신간 베스트셀러라든가, 언론사 서적, 의정도서라든가 또 의원님들이라든가 직원들이 원하는 도서를 사고 있는 실정입니다.
박경자 위원  혹시 도서 중에 의원님들이 원해서, 이런 도서는 구입했으면 좋겠다라는 게 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그건 제가 아직까지는 정확하게 파악은 안 했습니다만 파악을 해서 위원님들이 원하는 도서를 구입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박경자 위원  그런 것도 의원들에게 운영위원회라든가 개개인적으로 “의원님들 구입하고 싶은 도서가 있으면 목록을 적어주십시오.” 해서 신청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그렇게 한번 하겠습니다.
박경자 위원  의회 도서관의 전체적인 운영현황을 자료로 받아보았는데요.
진짜 강릉시내에 작은도서관들이 많잖습니까?
이것을 놓고 강릉시내에 있는 작은도서관하고 통합해서 이용에 대한 확률을 보면 느낌이 풍족하지는 않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그렇습니다.
박경자 위원  물론 어떤 도서를 구입하느냐에 따라서 금액도 달라지겠지만 그보다도 의회도서관 활용도를 연구하셔서 시민들의 소통의 장소도 될 수 있게끔 분위기도 한번 바꾸어보는 게 어떨까?
물론 의회라는 곳이 시민들이 들어오기가 상당히 문턱이 높다고 생각을 하는데 도서관부터 좀 낮추면 시민들하고의 거리가 좁혀지지 않겠나 생각도 합니다.
하여튼 적극적으로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위원님 좋은 얘기 감사드립니다.
또한 저희들도 그렇게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박경자 위원  그리고 업무추진비에 보니까 의정활동업무 시책추진에 국장님 해서 600에 1식이 되어 있는데, 의정활동업무 시책추진해서 250에 1식인데 이건 어떤 분야에 어떤 분들이 쓰는 금액인가요?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국장은 600만원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밑에 있는 의정활동 시책추진비 250만원은 의회 전문위원들이 내무, 산업, 운영 세 분이 계십니다.
그 업무추진비인데 본청 과장님 급에서는 약 200만원 정도 시책추진비가 있습니다만 인원의 비례에 따라서 더 배정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올해도 업무추진비를 좀 올려달라고 본청에다 얘기를 했습니다만 법적으로 어렵다는 답을 받아서 올해도 작년하고 똑같이 250만원이 책정이 되었습니다.
박경자 위원  그러면 세 분이 연간 쓸 수 있는 게 한 80만원 정도 되는데요.
본 회위원이 이 자료를 받고 공보실, 감사실 다 한번 뽑아보았어요.
다른 예산도 힘든데 이게 왜 이렇게 된 건가 하고 뽑아보니 다른 데는 300만원에서 최고 400~500만원도 있더란 말입니다.
그러면 인원비례라는 것은 어떤 인원을…….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과에 있는 직원에 따라서 금액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박경자 위원  그러나 업무의 특성상 부분들이라면 이것은 좀 고려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전문위원들은 그렇지만 직원은 그렇게 잡을지언정 내무전문위원님이 벌써 아홉 분의 위원님을 모시고 각종 행사라든가 의정활동에 필요한 부분들을 하시잖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그렇습니다.
박경자 위원  각 전문위원들이 아홉 분, 여덟 분, 여기도 마찬가지로 여섯 분씩 있다면 이것도 업무의 분량에 따라서 활동하는 부분인데 직원 수만 넣는다면 형평성에 좀 어긋나는 것 같습니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이 부분에 대해서 예산부서와 다시 한번 협의를 해서 추경에 확보할 수 있으면 최대한 확보하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박경자 위원  추경에 확보하는 부분은 어렵고 힘들겠습니다만 그래도 전문위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서라도 직원의 비례가 아니라, 직원의 머릿수로 말한다면 의원들도 거기에 다 해당되는 인원인데 그건 빼놓고 직원들만 갖다 업무추진비를 세운다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
이 부분을 다시 한번 심도 있게 검토를 하셔서 기획예산과하고 협의를 하셔서 조금은 증액이 되어야 하지 않겠나 생각을 합니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위원님, 좋은 얘기 감사합니다.
저희들이 최대한 노력을 해서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박경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익순  조대영위원님!
조대영 위원  조대영위원입니다.
예산심사를 하면서 1,300여명의 본청에 있는 다른 공무원들도 다 보기 때문에 의회 예산을 좀더 우리가 신중하게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되어서 몇 가지만 질의 및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143쪽을 봐주십시오.
제일 하단에 보면 의정활동 홍보자료 관리 중에서 지역케이블TV 의회광고, 이미지광고가 있는데 어떻게 이미지광고를 합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저희들이 지역케이블TV에다 이미지광고 송출을 하는데 30초 이미지광고로 해서 영동방송에다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YTN 등 9개 채널에 21회 반영을 하는데 월 200만원씩 지출하고 있습니다.
조대영 위원  의정활동에 대해서 케이블TV가 제대로 이미지광고를 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십니까?
판단해 보셨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각 집집마다 TV 송출하는 부분이 케이블TV도 있고 인터넷TV도 있고 헬로우TV도 있습니다만 의회에서 나가는 TV에 조금은 차이가 있습니다만 하여튼 홍보에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조대영 위원  다음 장에 보면 지역언론공익광고 1,600만원 1식, 이건 어떻게 운영하시는지요?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지역언론공익광고 부분에 대해서 지역신문 부분이 있잖습니까?
또 인터넷신문 광고 그런 부분에 저희들이 일정부분을 배정해서 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조대영 위원  좋습니다.
어쨌든 위원님들은 선출직 공무원이기 때문에 광고이미지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그렇습니다.
조대영 위원  예산 몇 천 만원이 중요한 게 아니고, 몇 천 만원을 쓰더라도 제대로 홍보를 하고 광고하는 게 필요하다 해서 한 말씀 드렸습니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감사합니다.
조대영 위원  그리고 기왕 예산심사를 하면서 느낀바 두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들 정책제안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느냐?
뭐냐면 의원들의 시정질문이라든가 5분 자유발언, 업무보고 시 각종 상임위에 제안했던 것들을 과연 집행부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가?
어떤 대안을 제시했을 때 집행부에서 “알겠습니다.”하고 그냥 지나갑니다.
그런데 어떻게 확인을 했는지 제대로 했는지는 몰라요.
그게 바로 위원들의 정책제안에 대한 감시감독 모니터링을 의회사무국에서 좀 해야 되겠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알겠습니다.
조대영 위원  각 상임위에서도 한 가지지만, 상임위에서 실?과장님에게 대안을 제시했던 부분들이 속기에 나와 있는데 “하겠습니다.”했는데 돌아서면 끝입니다.
그런 게 많은 것 같아서, 의회사무국 차원에서도 뭔가 데이터베이스화해서 어느 날 내무위원회 무슨 과에서 무슨 얘기를 했는데 어떻게 진행되느냐, 그렇죠?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조대영 위원  누가 5분 자유발언을 했는데 어떻게 진행되느냐?
이런 것들이 참 필요하다고 말씀을 드려봅니다.
지난번 운영위원회에서 제가 이런 말씀을 드렸었는데 잘 안 돼서 한 말씀 드렸습니다.
앞으로는 5분 자유발언이라든가 시정질문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공문으로 받아서 의원님께 그런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 그 다음에 보면 여러 가지 광고매체가 있는데, 저희들이 광고비도 주고 하는데 지역신문들에서 보는 강릉시 의원들에 대한 감정이라든가 반응, 의원동정, 의원들 움직임에 대한 그런 내용이 네가 봤을 때에는 좀 미비하다!
의원들에 대한 홍보가 너무 소극적이지 않느냐?
그런 부분도 의회 홍보 쪽에서 신경을 써야 되겠다!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예, 위원님 좋은 얘기 하셨습니다만 앞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언론 부분에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조대영 위원  한 가지만 더 청원을 하겠습니다.
이건 집행부에서 할 일이지만 1,300명 공무원 중에서 보면, 만약에 4급 빼고 5급이라고 하면, 의회사무국에 계시는 전문위원님들 다 5급인데 솔직히 말씀드려서 조금 죄송합니다만 이분들이 고참 5급도 아니고 이제 막 승진해서 나오는 분들이고, 6급도 한 가지입니다.
막 승진해서 계장되어서 읍?면?동에 갔다가 바로 의회에 왔다가 하는 징검다리의 역할을 하는 게 의회사무국 공무원들의 수준이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기에도 의회사무국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의회에서 열심히 하면 바로 승진할 수 있는 그런 길이 있는, 쉽게 말해서 퇴직을 얼마 안 놔두고 오셔서 왔다 갔다 하다 그냥 퇴직하고, 다음에 6급이지만 처음 와서 힘없는 그런 자리가 되어서는 안 되겠다!
공무원들이 의회 의원들을 서포터하고 봉사하는데 공무원들의 힘이 필요하기 위해서라도 의회사무국의 질을 높일 필요가 있다!
국장님, 어떻게 생각을 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성태  위원님, 좋은 얘기 감사를 드립니다.
하여튼 집행부하고 소통을 해서 위원님의 그런 부분을 전달할 수 있게끔 가교역할을 열심히 하겠습니다.
조대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익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그러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의회사무국 소관 당초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고 잠시 의견조정을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30분 회의중지)

(14시46분 계속개의)

○위원장 최익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정회 중 충분한 협의가 있었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7년도 당초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도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56회 강릉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7분 산회)


강릉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