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177회 강릉시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강릉시의회


일시 : 2006년 03월 29일

장소 :


○議事擔當 崔根哲  지금부터 제177회 강릉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一同起立)
(國旗에 對한 敬禮)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서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愛國歌齊唱)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一同?念)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一同着席)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議長 崔鍾亞  존경하는 24만 시민 여러분!
심기섭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지역의 산적한 의정활동에 그 어느 때보다도 분주한 동료 의원님 여러분!
제177회 임시회를 맞아 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겨울에 축적된 에너지가 활기찬 봄의 기운으로 온대지는 푸른 생명력으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산과 들에는 아름다운 꽃들이 앞 다투어 피어나고, 싱싱한 새싹들이 왕성하게 자라나는 만화방창의 계절을 맞이하였습니다.
특히 월드컵축구에 이어 야구에서도 세계 4강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두어 뿌듯한 자긍심으로 국내외 국민들이 한마음으로 기뻐했던 3월이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마른 나뭇가지에도 물이 올라 새싹을 틔워 꽃을 피우듯이 오랫동안 침체를 거듭해 왔던 우리 경제와 시민의 살림살이에도 새봄을 맞아 활기를 되찾기를 기대해 봅니다.
두 달 뒤면 치러질 제4대 전국동시 지방선거에 시민의 눈과 귀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간 중단되었던 지방자치제도가 지난 1991년 지방의원을 선출하고 1995년부터는 자치단체장선거 실시로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되어 시행착오를 거치며 지방자치는 그 뿌리를 굳건하게 내리고 성장을 거듭 하고 있습니다.
지방분권의 추진으로 중앙정부로부터 지방정부로 업무의 이양이 점차 확대되어 지방의 일은 지방의회에서 스스로 알아서 처리해 나가야 하는  지방자치의 책임과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는 시기로 그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도 공명정대한 가운데 앞으로 강릉의 밝은 미래를 이끌어나갈 훌륭한 지도자를 선출하는 흥겨운 잔치마당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향후 미래 세대는 문화판도의 혁신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으며 문화적 역량이 세계를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강릉은 전통문화와 함께 귀중한 유산을 많이 간직하고 있으며 깨끗한 자연환경 등 잠재력이 풍부해서 비교우위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전통문화도시 조성사업과 세계문화유산에 걸맞은 단오제의 국제화와 임영관 관아지복원은 물론 관광패턴의 변화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각종 박물관설치와 강릉사투리를 비롯한 진또배기 등 유·무형의 문화자산을 잘 가꾸고 보존하여 가장 강릉다운 곳이 곧 세계화의 첨단으로 올해는 우리 강릉문화가 세계를 향한 가치 증진의 원년이 되도록 더욱 노력을 기울려 나가도록 합시다.
최근 농업분야의 개방화 물결은 지속적인 차별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먹거리 문화의 웰빙 바람으로 신선한 농산물의 생산과 유통기반 확충은 물론 고급화 브랜드화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주5일근무제에 따른 여가생활패턴을 잘 이용하여 농산촌테마관광을 비롯하여 강릉의 문화유적 답사 후 농촌체험 활동과 해수욕장과 연계한 농촌체험 등 농업과 관광이 조화롭게 접목된 프로그램개발로 여름철에 편중된 관광지에서 벗어나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공교롭게도 매년 짝수년도에는 대형 산불이 자주 발생하여 시민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겨울에는 적은 적설량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영동지역 특유의 강풍은 늘 대형 산불로 이어질 잠재 요소를 안고 있습니다.
전 시민이 산불감시요원이 되어 전국에서 가장 울창하고 아름다운 송림 숲을 자랑하고 있는 우리 지역에는 우려했던 산불이 단 한 건도 발생치 않도록 다함께 노력합시다.
우리 지역은 성장 동력이 적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학단지 활성화 추진을 비롯하여 경포도립공원 규제완화를 통해 국제 수준의 관광인프라를 조성하고 대단위 민자유치와 강릉에서 머물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에 관내 대학과 산업체를 연계하는 클러스터구축 등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특성에 맞는 다양한 시책을 펼쳐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여 상주인구가 늘어나도록 특별한 노력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강릉시 산불방지홍보관 운영조례를 비롯하여 강릉시세조례 및 2005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등 총 13건의 안건과 건축박물관 및 도시기본계획수립에 따른 간담회 등을 통해 7일간의 일정으로 임시회가 운영되겠습니다.
이번 회기에는 특히 동료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매우 바쁘고 귀중한 시간을 쪼개서 운영하는 만큼 시민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심어주고 활기찬 시정이 펼쳐지도록 여러 의원님들의 고견과 지혜가 발휘되는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당부 드립니다.
청명 한식을 일주일 앞두고 하루가 다르게 봄의 따뜻하고 활기찬 기운이 꿈틀거립니다.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꿈과 희망이 넘치고 임시회에 참석하신 여러분 모두의 소망대로 하시고자 하는 일들이 올해에는 꼭 성취되시길 바라면서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議事擔當 崔根哲  이상으로 제177회 강릉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時17分 閉式)

강릉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